네이버 큐 출시와 UI의 변화

최근 네이버는 AI 상품 라인업 출시를 중심으로 하반기 전략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AI 기술의 진화하는 환경 속에서 네이버는 Chat GPT 트렌드가 제기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겠죠.

네이버 큐 AI-UI
네이버 AI 서비스 일정[출처=네이버]

네이버 큐 출시 일정

당초 네이버 Q 서비스는 7월 베타 버전 출시에 이어 8월 28일 하이퍼클로버X가 출시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오픈형 AI 챗 GPT 열풍이 식고 구독자 수가 줄면서 챗 GPT가 스쳐지나가는 추세라는 추측이 나왔죠. 네이버는 이번 사태에 발빠르게 대응해 구글이 섣불리 출시한 바드와 같은 사례를 피하고자 하는 느낌입니다. Chat GPT의 발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엔진은 시장 점유율이 1% 미만에서 3%로 급증했습니다. 동시에 네이버의 국내 검색 점유율은 60% 아래로 떨어지며 회사 내부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 이에 점차 식어가는 AI 열풍에 맞춰 출시 속도를 조절한 네이버Q가 7월 베타 서비스로 출시됐었죠.

네이버 큐 AI-UI
검색창이 대화형으로 변하며 결과물이 스니펫의 형태와 쇼핑형태로 변할 것 같습니다. [출처=네이버]

네이버 의 UI 변화

네이버도 최근 AI 라인업을 공개하면서 검색엔진의 미래 UI 변신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강남에서 10명이 저녁 외식하기 좋은 방 있는 식당 찾아줘’와 같은 특정 검색어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네이버 블로거(주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 조회수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의 발표를 통해 네이버 큐 서비스를 우선시하기 위해 검색 UI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UI는 먼저 네이버 큐를 표시한 다음 기존 인플루언서 게시물 또는 검색 결과를 표시할것 같습니다. 또한 UI에는 AI 추천 상점에 대한 설명과 링크가 포함되어 예약까지 한번에 가능하게 할 것 같습니다.앞으로 특정 블로거들에게 조회수가 몰리는 현상이 줄어들고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의 블로그가 알고리즈이 반영되어 적절하게 소개 될 것 같음과 동시에 자극적인 제목을 짓는 블로그도 함께 검색상단에 노출될 것 같은 그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네이버 큐 AI-UI
현재 네이버 검색결과 [네이버 화면 캡쳐]

AI 중심의 라이벌과 경쟁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

이러한 전략적 UI 변환은 AI 기반 검색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구글 및 빙과 같은 경쟁업체가 취하는 접근 방식을 반영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큐를 눈에 띄게 상단에 표시함으로써 네이버는 더 많은 사용자가 AI 기반 기능을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겠죠. 이러한 움직임은 최첨단 AI 기반 검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마치며

AI 환경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네이버는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 AI 제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hat GPT의 인기에 맞춰 출시 일정을 조정한 네이버 큐 작전이 성공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네이버의 검색 엔진에 대한 UI 변화는 AI 기능을 활용하고 사용자에게 향상된 검색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